전문행정분야도 카톡으로 가깝게, KOMSA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은 2019년 7월 1일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해양교통안전 종합 관리기관으로,
해양사고 예방과 해양교통체계의 운영·관리 지원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KOMSA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겠습니다”라는 미션 아래, 안전, 소통, 신뢰, 전문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 해양교통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도입 배경/니즈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고객들에게 민원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챗봇과의 대화 형식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챗봇 ‘해수호 봇’ 서비스를 구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디케이테크인을 선택한 이유
양평에 도입된 스마트 민원행정 솔루션의 성공적인 구축 성과와 민원 처리 효율성을 검토하였습니다.
KOMSA가 제공하는 해양교통 안전 서비스가 유사한 정보제공 및 사용자 편의성을 강조하므로, 자사 솔루션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도입하게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요구에 맞는 맞춤형 챗봇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을 확인한 바,
해양교통안전 특화 서비스에도 적용가능한 유연성을 높이 평가해주었습니다.
활용 형태
사용자는 해수호 봇 서비스를 통해 ▲선박검사 일정 안내·선박검사 전자증서 조회 ▲연안여객선 운항 정보 ▲지역별 해양교통정보·해양사고발생 위험 예측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행 대면 서비스 중심 선박검사 신청·관리 절차가 카카오톡으로 일원화해 선박 소유자 등 편의가 크게 개선 되었습니다.
기대 효과
KOMSA 챗봇은 민원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24시간 실시간 대응으로 해양교통안전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반복적인 민원 업무를 자동화해 행정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국민 만족도를 향상시킵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해양사고 예방과 안전관리를 강화하며, 디지털 기반 서비스 도입으로 KOMSA의 공공서비스 신뢰도를 높입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KOMSA는 국민 중심의 스마트 행정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